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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LF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의 고전압 배터리 규격 용 정비 및 수리정보

하이브리드배터리 2025. 4. 2. 07:07

현대 LF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의 고전압 배터리 규격 정보, 주행 가능 거리, 그리고 배터리 리빌딩 수리에 대해 아래에 총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정보는 공식 자료와 신뢰할 수 있는 자사 진단 및 수리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 하였으며, 2025년 3월 31일 기준으로 반영된 내용으로 작성합니다.

1. 고전압 배터리 규격 정보

현대 LF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2015년에 출시된 모델로, 당시 현대자동차의 첫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이었습니다. 현대 LF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는 전기차 모드(EV 모드)와 하이브리드 모드를 지원하는 핵심 부품입니다.

아래는 배터리 규격의 주요 사항입니다.

- 배터리 유형 : 리튬이온 폴리머(Li-ion Polymer)

- 현대는 니켈수소 배터리 대신 리튬이온 폴리머를 채택하여 용량과 성능 및 안정성 측면에서 우수성을 확보했습니다.

- 배터리 용량 : 9.8 kWh 96셀 타입

- 일반 하이브리드 모델(LF 쏘나타 HEV)의 배터리 용량(1.62 kWh)보다 6.5배정도 크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 특성답게 전기 모드로 주행이 가능하도록 되었습니다.

- 전압 : 360V

- 고전압 시스템으로, 전기 모터와 엔진 간 동력 분배를 효율적으로 처리합니다.

- 배터리 구성

- 2팩 구조로 나뉘어 탑재

- 1팩은 리어 시트 뒤, 1팩은 스페어 타이어 웰에 위치

- 기존 트렁크 공간을 활용한 개조형 타입으로 설계상 효율성을 유지하기 위한 설계입니다.

- 전기 모터 출력 : 50 kW으로 마력 환산시에 67마력입니다.

- 누우 엔진(2.0L GDi, 156마력)과 결합하여 시스템 총 출력은 총 202마력입니다.

2. 주행 가능 거리

LF 쏘나타 PHEV의 주행 가능 거리는 주행습관 및 전기 모드와 하이브리드 모드에 따라 다릅니다.

- 전기 모드 주행 거리 (EV 모드)

- 공식 사양: 약 44 km (국내 기준)

- 미국 EPA 기준: 약 27마일 (약 43.5 km)

- 실제 주행 조건(기온, 운전 습관, 에어컨 사용 여부 등)에 따라 30~40 km 수준으로 변동 가능.

- 총 주행 가능 거리 (하이브리드 모드 포함)

- 연료 탱크(55L) 풀주유시 배터리를 모두 활용 시 대략 900~1,000 km 수준.

- 연비는 국내 기준으로는 약 18~20 km/L로 인정되었습니다.

EV 모드 주행 거리는 경쟁 모델인 토요타 프리우스 PHEV(약 18 km)보다 길며, 중형 세단급 체급을 고려할 때, PHEV 중에서는 상위권에 속합니다. 지금까지 자사 수리 차주 분들의 실제 EV모드 주행을 평균을 내보면 대략 30킬로 초중반대가 EV모드 실주행거리입니다.

 

3. 고전압 배터리 가격

고전압 배터리 가격은 정비소, 지역, 그리고 배터리 상태(신품/리빌딩)에 따라 다르며, 2025년 기준으로 정확한 공식 가격은 현대자동차 서비스 센터에서 공임 포함 1200만원입니다.

- 신품 배터리 교체 비용

- 1,200만 원 (배터리팩, 공임비 포함)

- 9.8 kWh 용량의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는 하이브리드 차량용 배터리보다 고가이며, PHEV 특성상 제작 단가가 높습니다.

- 리빌딩 배터리(재생품, 공임비 포함)

- 570만 원 ~ 630만 원

참고

- LF 쏘나타 PHEV는 2015년부터 2019년까지 판매되었으며, 현재는 LF 쏘나타 PHEV 중고차 또는 다른 모델인 신차 전기차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추가 정보

- 충전 방식

- 탑재형 완속 충전기(OBC)를 통해 AC 전원을 DC로 변환하여 충전이 가능합니다..

- 220V 가정용 충전으로 약 2.5~3시간 내 완충 가능합니다.

결론

현대 LF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9.8 kWh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를 통해 약 35 km의 전기 모드 주행 거리를 제공하며, 국산 차량 중에서 유일한 중형 PHEV 세단으로서 경쟁력 있는 효율성이 장점이었으나 판매량은 저조하여 판매기간이 짧았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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